본문 바로가기
건강알리미

연령별 맥박정상 수치 돌연사 위험 부정맥 종류 증상

by ✰✶✰✰✶ 2021. 1. 8.

정상 맥박 수치

오늘은 맥박 정상 수치와 그에 따은 질환 발생 위험에 대해 알아볼께요

 

* 맥박이란

심장 근육의 이완을 수축함에 따라 나타나는 동맥의 주기적인 변화를 말하며, 부당 몇회 주기적으로 반복하는지를 측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혈압으로 착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다른 개념 입니다.

 

혈압이 높다고 맥박이 높지 않고 혈압이 정상범위라도 맥박이 빠르게 뛸 수도 있습니다.

 

* 연령별 맥박수치 

급격한 운동이나 활도없이 편안한 상태에서 1분을 기준으로  측정도 입니다.

 

유아 100~140호

초등학생 70~110회

중학생부터 성인 60~100회

노인 60~70회

 

성인 평균 남성은 65~70회 여성은 70~80회를 평균적으로 정상수치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 수치가 불규칙하게 빠르거나 느려지거나 하면 우리는 부정맥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부정맥은 돌연사를 발생시킬 수 있는 만큼 잘 알고 대비해야 합니다.

 

* 부정맥의 종류

부정맥은 정상 맥박수(분당 60~100)회를 기준으로 조기수축, 서맥, 빈맥, 심방세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기수축은 정상적으로 맥박을 만들어내는곳 이외의 부위에서 정상맥박보다 조기에 한두 번의 엇박자맥박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호흡곤란이나 흉통, 불쾌감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질병 중 하나 입니다. 서맥은 심박수가 1분 동안 60회보다 적을 경우를 말합니다. 반대로 빈맥은 빠른 경우 입니다. 심방세동은 빈맥중의 한 형태로 매우 불규칙한 부정맥을 말합니다.

* 부정맥 증상

부정맥은 종류만큼이나 증상도 다양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것은 가슴 두근거림 입니다. 평소에 아무것도 하지않고 흥분한 상태도 아니지만 가슴이 자꾸 두근거린다면 부정맥을 의심해야 합니다. 

 

맥박이 빠르거나 느리거나 하는 증상이 직접적으로 느껴질떄도 있습니다. 맥박이 불규칙한 상태에서 호흡곤란,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수 있고 순간 정신을 잃을수도 있습니다.

* 부정맥 치료 방법

부정맥은 증상이 없다면 대부분 치료가 필요 없지만 심각한 악성부정맥은 증상이 없거나 경미하더라도 돌연사 예방을 위해 꼭 치료해야 합니다. 맥이 빠른 경우에는 약물치료와 전극도자절제술을 시행합니다.

 
전극도자절제술은 사타구니에 있는 혈관을 통해 고주파로 지져서 없애는 방법입니다. 이것으로도 안되는 환자들은 절제술을 시도합니다.

이러한 위험에서 조금이라도 피하려면 평소 자신의 맥박수를 체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더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요즘은 병원에가지 않아도 스마트폰으로도 측정할수 있으니 그걸 이용하는것도 방법입니다.

 

모두가 힘든 시기입니다. '

모두 건강하세요~



반응형

댓글